구독 경제, 공유 경제, 플랫폼 경제에서 프리랜서로 살아가기

동대신문l승인2021.04.01 15:34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정보경영학전공 주재훈 교수

넷플리스, 멜론, 에어비앤비, 우버, 페이스북, 구글, 네이버, 카카오, 아마존, 알리바바, 쿠팡, 애플, 마이크로소프트의 공통점은 플랫폼 기업이다. GE와 지멘스 등의 제조기업도 플랫폼 기업으로 변신하고 있다.

콘텐트와 소프트웨어, 소비재와 산업재, 명품에 이르기까지 구독 경제가 다양하게 확산되고 있다. 구독 경제란 일정 금액을 내고 정기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경제활동이다. 에어비앤비는 집 한 채도 소유하지 않고도 여행자들을 위해 빈방을 공유한다. 우버는 차 한 대도 소유하지 않고, 차량을 공유한다. 공유경제는 유휴자원을 공유함으로써 가치를 창출한다.

구독 경제와 공유 경제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플랫폼 경제에는 임시적 노동자가 많기 때문에 긱(gig) 경제라고도 한다. 이는 필요에 따라 기업들이 인력을 충원하고 대가를 지불하는 경제이다. 구독 경제, 공유 경제, 긱 경제는 각각 그 시작이 다르고, 지향하는 바에 차이가 있지만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다. 플랫폼 경제가 이들 중에서 가장 폭넓은 개념이다.

플랫폼 경제는 불안한 저임금 노동자만 양산한다는 비판이 있다. 하루 7시간 일하고, 150만 원 수입에 4대 보험도 못 받는 플랫폼 노동자들이 많다는 최근 조사도 있다. 혹자는 공유 경제를 플랫폼 노동자에게 부스러기만 남겨주고 착취하는 경제라고 비판하기도 한다. 그런데 왜 플랫폼 경제는 성장하고, 플랫폼 기업의 시장가치가 높을까? 그것은 플랫폼 기업의 가치창출 역할에 있다. 첫째는 플랫폼 참여자들을 연결하고 매칭하는 역할이다. 둘째는 데이터를 축적, 가공, 활용한다. 셋째는 플랫폼과 참여자들 간의 신뢰를 구축한다.

플랫폼 경제에도 육체노동자와 지식노동자가 종사하고 있다. 플랫폼 노동자의 대부분은 독립계약자로서 근로기준법의 적용대상에 아니다. 그들은 자유와 불안의 긴장관계에서 살아가고 있다. 우버 기사나 가사 도우미와 같은 단순 업무를 하는 노동자일수록 자유보다는 불안감이 크다. 전문가 프리랜서일수록 자율성을 중히 여긴다. 지난 해 3, 4학년 학부생들과 경영대학원생들에게 플랫폼 노동자로서 프리랜서와 정규직 간의 선호도를 물었다. 4대 보험과 같은 사회안전망, 플랫폼 노동자 보호를 위한 법과 제도가 정비되면 프리랜서가 되겠다는 사람이 절반이나 되었다.

기업에서 플랫폼 노동자를 선호하는 이유는 비용절감만이 아니다. 노동 유연성과 변화에 대한 민첩성에 있다. 특히, 기업은 수요 변화에 따라 해고의 부담 없이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다. 플랫폼 노동자는 자율적으로 자신이 선택한 일을 할 수 있다. 디지털 노마드를 선호하는 청년이 늘고 있다.

1998년 IMF와 2008년 금융위기 이후로 비정규직이 늘어났다. 정부는 이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정책을 펴왔다. 앞으로 선진국의 정부는 프리랜서를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과 불안감 해소를 위한 정책을 펴나갈 수밖에 없다. 대학도 공무원과 대기업 정규직을 넘어서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프리랜서로서 살아가는 법에 대한 교육에 더 집중할 필요가 있다. 사실 앞으로는 정규직 직원보다는 프리랜서로서의 직업이 스스로가 주인이 된 삶을 살아가는 더 나은 대안이 될 것이다. 이미 2013년에 컨설팅 기업인 딜로이트는 글로벌 인적자본 트렌드로 개방형 인재 경제(open talent economy)를 꼽았다. 이는 재능을 가진 개인이 프리랜서로서 필요할 때, 필요로 하는 여러 조직에서 자유롭게 일하는 경제 또는 고용 구조이다.


동대신문  dgumedia@naver.com
<저작권자 © 동대신문 경주캠퍼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신문사소개개인정보처리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38066 경상북도 경주시 동대로 123 (석장동, 동국대학교경주캠퍼스)   |  대표전화 : 054)770-2057~8  |  팩스 : 054)770-2059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영
Copyright © 2021 동대신문 경주캠퍼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