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능동적 역량개발에 力을 더하다

Active Learning, 참사랑 DEEP 프로그램 등 자기주도적 학습 시스템 개발에 중점 배재환 기자l승인2016.04.11 09:00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현재 대학생들의 놓인 현실은 학점과 토익만으로 취업을 하기 힘든 현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대 · 내외 활동을 통해 각자 자신의 스펙을 만들기 위해 노력중이다. 대학들도 이러한 실정을 알고 있기에 많은 대 · 내외 프로그램들을 개발해 학생들의 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하고 있다.

  지금 우리학교에서도 실행하고 있는 학생역량강화 프로그램만 해도 수십 개가 넘는다. 많은 학생들이 교내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자신의 스펙을 쌓는데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참여를 하고 싶었지만 몰라서 하지 못했다’, ‘언제 신청하는지 몰라 신청기간을 놓쳤다’ 등 교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가 없어 참여를 하고 있지만 이번 기획을 통한 교내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로 더욱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자기주도 학습 위한 Active Learning

  현대교육의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수동적 교육에서 능동적 교육으로 바뀌어가고 있는 요즘, 교수위주의 강의 중심에서 학생 체험 중심 강의로 교육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이에 맞춰 우리학교에서도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미래학습 기반 능력 등을 강화시키고자 ‘Active Learning’시스템을 도입했다.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형태와 능력을 고려해 학생의 사고력을, 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며 협동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학습자 중심 교육에 특화된 첨단 강의실 환경을 구축했다.

  Active Learning Room 구축 사업을 통해 진흥관과 올해 도서관 리모델링을 진행하며 도서관 3층에 새롭게 Active Learning Room을 구축했다. 타 대학에서 잘 구축된 Active Learning Room의 벤치마킹을 통해 교수와 학생간의 모니터 화면을 공유하며 그룹토의 및 팀 프로젝트 수행이 가능한 인프라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번 Active Learning 시스템 구축을 통해 다양한 교수법(FL, BL, PBL, TBL, CBL, AL)을 적용한 수업으로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높이며 교수와 학생들 간의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한 학습 효과 증대를 가져올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발표 및 토론의 활성화를 통한 지식의 공유와 학습 부담을 해소하며 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들 간에 토론을 진행하며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구현하도록 했다. 지난 학기에 Active Learning 수업을 진행할 수업 1개를 선별해 이번학기에 시범운영하고 있으며 강의 개수를 점차 늘려 나갈 예정이다.

 

참사랑 핵심역량 D-CESA

  학부선진화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는 K-CESA는 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을 측정함으로서 사회적 변화와 기업의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양성을 유도하고 대학생 개인의 핵심능력 및 역량 정도를 진단하여 대학생의 취업능력 제고를 위한 자기계발 가이드를 제공하며 대학 및 개인의 직업 기초 능력 정도를 파악할 수 도록 하여 대학에 진로지도 지침을 제공하고자 실시하고 있다.

  이에 우리학교는 올해부터 동국 참사람 5대 핵심역량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대내외 전문 연구진 구성을 통해 자체 개발된 동국참사람핵심역량진단(D-CESA)을 시행했다. D-CESA 진단 영역은 ▲자비 실천 역량 ▲직무 역량 ▲글로벌 역량 ▲창의적 역량 ▲도전성취 역량 등 5개 영역으로 학생들의 역량을 측정한다.

  위의 진단을 바탕으로 학생 개인의 역량수준 파악을 통해 학업 및 진로설계, 학생 개별 맞춤형 지도 및 상담치료, 학과별 학생역량 강화 교육과정 구성, 우리대학의 대외지표 성과자료로 활용 될 예정이다. 재학생들은 매 학년마다 자신의 역량을 반드시 측정해야하며 기간 내 미 진단 학생에 대해서는 추가진단을 시행할 예정이다. 학년별 D-CESA 진단은 uDRIMS접속을 통해 이뤄지며 시행 날짜는 1학년의 경우 3월 21일부터 4월 10일까지이며 2~4학년의 경우에는 5월 23일부터 6월 5일까지 시행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교육역량개발원에 문의하면 된다.

 

참사랑 DEEP 비교과 교육과정

  참사랑 DEEP(Dongguk Exciting Extra-curriculum Program)은 학생들의 동국 참사랑 핵심역량 비교과 통합 교육과정으로 정규(전공 및 교양) 교육과정 이외의 교내 비교과 개설 프로그램, 비교과 관련 활동 등으로 구성된다. 참사랑 마일리지 제도를 통해 참사랑 DEEP 비교과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이수 및 관련 활동 등을 수행할 시 참사랑 마일리지 점수를 부여하며 점수에 따라 참사랑 마일리지 장학금을 지급한다. 참사랑 마일리지 장학제도는 환급형과 선발형으로 구분하여 선정한다.

  환급형은 마일리지 점수별로 차등을 두고 최소 30점 이상을 기준으로 매 10마일리지마다 일정량의 장학금을 추가 환급하는 방식으로 장학금을 지급된다. 선발형으로는 학기별 비교과 교육과정 참가자 전원을 대상으로 마일리지 점수 최상위자순으로 장학생을 선발한다.

  참사랑 DEEP 프로그램과 활동 및 산출물은 ▲자비실천 ▲창의 ▲도전성취 ▲글로벌 ▲직무역량으로 구분해 각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신청방법은 uDRIMS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역량기반 전공 교육과정

  비교과뿐만 아니라 전공분야의 역량강화를 위해 전공교육과정 강의 및 프로그램을 개설했다. 창의성 향상을 위한 융복합 교육 및 캡스톤 디자인 교육을 강화했으며 기업과 학과 간 피드백을 통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양성을 위해 실무능력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현장학습 강화 및 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산업체 관점의 전공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수렴 결과를 학과 피드백 후 교육역량개발센터의 수정 · 보완 과정을 통해 2015년부터 지속적으로 취업교과목과 창업교과목을 개발 및 개편중이다.

  뿐만 아니라 글로벌 전공역량 강화를 위한 3G 글로벌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2012년도부터 실시하고 있다.

  현재 교무 팀에서 시행하고 있는 전공비교과 프로그램으로서 이공계 수준별 전공심화학습 개발, 인문스펙업, 전공 워밍업 등 진행하고 있다. 전공교육과정 프로그램에 대한 문의는 교무팀으로 하면 되며 매 학기 초에 해당학과의 학과사무실을 통해 접수 및 문의하면 된다.

 

참여가 참여를 만든다

  옛말에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이 있다. 거꾸로 말하면 모르는 것은 보이지 않는다라는 말이다. 대학이 인생의 전부가 아니며 대학을 왔다고 해서 모든 것이 다 이뤄지는 시대도 아니다. 대학 입학과 동시에 취업을 준비하는 1학년 대학생들도 자주 보인다. 그만큼 요즘 취업이 어렵고 힘들다는 말이며 3학년 또는 4학년부터 취업을 준비해서는 늦다는 얘기이다. 학교에서도 취업과 학생역량강화에 대해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학생들의 참여 없이는 어떠한 것도 이뤄질 수 없다.

  박수소리도 손바닥이 서로 부딪혀야 소리가 나듯 학교와 학생 간에 상호작용이 있어야 취업이 힘든 현실을 학교와 학생이 이겨낼 수 있다. 학교에서 새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될 때마다 교내 게시판, SMS문자 전송, 홈페이지 게시 등 다방면으로 프로그램 홍보에 나서고 있지만 학생들의 참여를 쉽게 이끌어 내기란 쉽지가 않다.

  누군가가 해주길 기다리는 것이 아닌 능동적으로 자신의 길을 찾아 가야한다. 최근 취업트렌드에서도 말해주고 있듯이 능동적인 사람, 주관이 있는 사람을 기업이 요구하듯, 현실에 맞춰 자신을 바꿔나가야 할 때이다.

  기회는 노력하는 사람에게 찾아오는 전유물이며 기회를 잡을 수 있는 힘 또한 노력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배재환 기자  bjh9222@dongguk.ac.kr
<저작권자 © 동대신문 경주캠퍼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신문사소개개인정보처리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38066 경상북도 경주시 동대로 123 (석장동, 동국대학교경주캠퍼스)   |  대표전화 : 054)770-2057~8  |  팩스 : 054)770-2059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영
Copyright © 2021 동대신문 경주캠퍼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