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간의 제한없는 ‘U-Healthcare’

학생들의 건강을 향상시켜주는 프로그램 공개 현은진 기자l승인2012.10.15 15:12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U-Healthcare’ 건강프로그램 중 피부자가진단

우리학교 학생들은 타지에서 온 경우가 많아 기숙사를 이용하거나 대학가에 원룸이나 하숙을 얻어 생활합니다. 부모님의 품을 떠나 자취를 하면서 겪는 문제는 많습니다. 그 중 가장 심각한 문제는 대학생활에 가장 기본이 되는 자기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관리해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학교 학생들은 식습관이 상당히 불규칙하고 잦은 인스턴트 식품섭취 때문에 건강에 많은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하듯 불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 학생들의 건강을 인지하고 보다 건강한 학교생활을 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충북대학교에서는 ‘u-healthcare’라는 프로그램을 시행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우리학교에도 도입한다면 기숙사에서 생활하거나 자취를 하는 학생들의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U-Healthcare’란 Ubiquitous Healthcare의 줄임말로 유비쿼터스 건강관리라고도한다. 이는 유비쿼터스와 원격의료 기술을 활용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말한다. 시간과 공간의 제한 없이 학생들이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충북대학교의 ‘U-Healthcare’는 정보화 사회에 걸맞게 홈페이지를 통해 건강 상담과 보건교육을 통하여 학생, 교직원의 건강증진은 물론, 더 나아가 충북대학교의 전체구성원의 보건 향상에 이바지 할 수 있다. 홈페이지 구성은 크게 ▲영양프로그램 ▲운동프로그램 ▲건강프로그램 ▲건강커뮤니티로 이뤄져 있다.

영양프로그램은 자신의 식습관을 평가할 수 있으며 맞춤형 식단을 통해 올바른 식생활을 할 수 있다. 운동프로그램은 운동요법정보를 알려줘 운동처방의 원리, 과정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스스로 유연성, 근기능, 심폐 지구력, 비만도 측정을 통해 병원에 가지 않아도 운동 처방 결과를 볼 수 있다.

건강 프로그램 중 피부자가진단은 이름, 성별, 나이만 입력하면 누구나 스스로 진단할 수 있게 돼 있어 주 증상기반을 체크하고 이상이 있는 세부부위를 선택하면 예상 질환명과 원인, 치료방법을 알 수 있다. 만성통증관리도 마찬가지로 아픈 부위를 선택하고 아픈 모양을 선택해 진단결과와 치료, 예방방법을 빠르게 알 수 있다.

또한 건강커뮤니티는 건강 상담, 건강백과, 건강 상식으로 이뤄져 있어 학생들이 각종 질병이나 그에 관한 증상에 대한 기본 궁금증 단어를 검색하면 전문적인 답변을 들을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발생하는 병이지만 지나치기 쉬운 부분을 건강 상식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충북대학교 보건진료원의 관계자는 “인 바디를 통해 체내성분을 측정하여 학생들의 비만관리를 해 자기의 변화된 모습을 알 수 있어 학생들이 많이 참여를 하며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즉시 결과를 볼 수 있어 참여도가 높은 편이다” 또한 “영양분석과 운동 분석은 각 식품영양학과대학원전문위원, 체육학과대학원전문위원이 건강정보를 제공해 좀 더 자세하고 세밀한 전문적인 지식을 알 수 있다”라며 ‘U-Healthcare’의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하지만 우리학교에서는 건강증진센터를 제외하고는 학생들의 건강관리에 대한 시스템이 구축돼 있지 않다.

우리 학교에도 ‘U-Healthcare’를 도입한다면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학생들이 편하게 자기 자신의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가져 좋은 기대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현은진 기자  eunjin9308@dongguk.ac.kr
<저작권자 © 동대신문 경주캠퍼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신문사소개개인정보처리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38066 경상북도 경주시 동대로 123 (석장동, 동국대학교경주캠퍼스)   |  대표전화 : 054)770-2057~8  |  팩스 : 054)770-2059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영
Copyright © 2022 동대신문 경주캠퍼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