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관리가 필요해요”

광범위한 학점포기제도 도입 필요 정소연 기자l승인2011.12.05 12:43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Pleass Dongguk! 은 학생들이 학교에 요구하는 사항을 지면을 통해 건의하고자 합니다. 건의사항이 있으시면 press @dongguk.ac.kr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 편집자
곧 졸업을 앞두고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입니다. 취업을 준비하면서부터 학점관리에 신경을 쓴다고 썼는데 1, 2학년 성적이 좋지 않아서 전체학점이 오르질 않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경기대학교를 비롯한 타대학교의 학점포기제도에 대해 들었습니다. 우리학교는 학점포기제도에 대한 제한이 많아 학점관리에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우리학교에서도 타대학교와 같이 학점포기제도를 광범위하게 실시한다면 학생들의 학점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학점포기란 말 그대로 자신이 취득한 학점을 포기하는 것이다. 학점포기제도 본연의 목적은 취득학점을 포기하고 학생들이 듣고싶어하는 다른 과목을 수강해 더 많은 수업 선택의 기회를 주기 위함이다. 하지만 학점포기제도는 취업난에 허덕이는 대학생들에게 좋지 않은 성적을 취득한 과목을 포기하는 용도로 악용되고 남용되어 많은 대학에서 도입을 망설이는 제도 중 하나이기도 하다.
하지만 대학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대학생들은 학점포기제도의 도입을 통한 학점관리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실제 온라인 취업사이트 ‘사람인’이 대학생 672명을 대상으로 “학점포기제도를 통해 학점관리 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라고 설문한 결과, 71%의 학생이 ‘긍정적이다’라는 의견을 내비쳤다. 학생들은 학점포기제도의 도입이 ‘낮은 학점을 지울 수 있어서(41.5%)’, ‘학점포기는 학생의 권리이기 때문에(22%)’, ‘취업과 스펙향상에 도움이 돼서(20.8%)’…등의 이유로 학점포기제도의 도입에 찬성했다.

위의 설문조사에서 알 수 있듯이 학점포기제도는 학점관리를 통해 취업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이미 수강한 학점을 포기함으로서 다양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이점이다.
실제 경기대학교는 광범위한 학점포기제도를 도입해 학생들의 학점관리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고 있다. 현재 경기대학교에서는 1학년 1학기 성적과 졸업직전 최종학기 성적을 제외한 모든 학기의 학점포기가 가능하다. 광범위한 제도이기는 하지만 어느 정도의 제한은 두고 있다. 학점포기를 한 과목은 증명용 성적증명서에서는 삭제되지 않고 한 학기에 6학점만 포기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물론 학점포기제도는 상대평가에 대한 의미가 낮아지고 교수의 권한이 축소되는 등의 부정적인 면도 있다. 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원하고 다양한 이점을 가지고 있는 학점관리제도는 장점과 단점을 보완해 균형 잡힌 도입이 필요하다. 또한 학점포기제도 남용에 대한 학생들의 의식변화에 노력한다면 학점관리는 물론 개인경쟁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정소연 기자  jssoyun@dongguk.ac.kr
<저작권자 © 동대신문 경주캠퍼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소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신문사소개개인정보처리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38066 경상북도 경주시 동대로 123 (석장동, 동국대학교경주캠퍼스)   |  대표전화 : 054)770-2057~8  |  팩스 : 054)770-2059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영
Copyright © 2022 동대신문 경주캠퍼스. All rights reserved.